본문 바로가기
TmaxOS

TmaxOS 3.13.1 업데이트! 변경점 살펴보기.

by 토니라이온 2020. 4. 7.

안녕하세요? ToneyLion입니다. 

 

작년 2019년 12월 26일에 있었던 TmaxOS 3.11.3 업데이트 후,

약 4개월만에 업데이트가 나와서 새로 바뀐부분들을 소개해보려고해요!

 

올해 첫 업데이트이기도 한 TmaxOS 3.13.1 어느 부분이 얼마나 바뀌었을까요? 

 

두근두근한 마음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업데이트를 위해서 다시 시작이 필요하다는 메세지가 뜨네요. 

당연히 '지금 다시 시작'을 눌러야지요 ㅎㅎ 업데이트하는데 5분정도 걸렸어요 :)

 

 

메인 화면은 바뀐게 없어보이지만 알맹이는 제법 바뀌었다는 사실!

 

저는 그동안 데스크탑뿐만이 아닌, 노트북에도 TmaxOS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기때문에 

스크린샷이 노트북에서 캡처한거랑 데스크탑에서 캡처한것이 섞여있으니 양해부탁드릴게요~

 

우선 업데이트 후 컴퓨터 기본정보 화면입니다. 

 

업데이트전에는 '커널버전'이라는 항목이 없었는데, 이번에 새로 추가가 되었네요!

 

또한 하단의 Copyright 문구의 년도도 2019에서 202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제어판에 추가된 항목들이 있어요!

 

1. 기존에 E.T라고 이름이 붙어있었던 음성비서의 이름이 

작년 티맥스데이에서 보았던거처럼 Hi-T로 변경이 되었어요! 

 

알맹이는 얼마나 바뀌었나 한번 테스트해봤는데, 

 

제가 사용하는 Arsnovo 디지털 오디오 인터페이스 장치는 인식이 안되서 마이크 인식이 안되고, 

 

제가 사용하는 웹캠 Logitect의 C920 HD Pro의

내장 마이크는 설정에서 정상으로 잡히고 소리가 들어가는것도 보이는데, 

 

정작 하이티에서 말을 하면 아무것도 듣지 못했으니 설정에서 확인하라는 말만 하더라구요 ㅠㅠ

 

노트북에 있는 내장 마이크는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었으나, 

 

소리 85상태에서 '소리 60으로 올려줘'등 역설이 있는 문장에서 '작업중...'만 뜨고 작동하지 않는건 여전했어요. 

 

이름만 바뀌고 체감한 부분이 없어서 아쉬운 부분중 하나였습니다 ㅠㅠ 

 

2. 드디어 장치드라이버 관리자가 생겼어요!

 

이곳에서 컴퓨터에 장착된 장치들을 확인하고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 

 

아직 기본적인 장치외에는 잡히는 장치가 없었습니다. 

 

그래도 기존엔 CUI로 전환할 수 없어서 사용자가 그래픽 드라이버 자체를 업데이트 할 수 없었는데, 

 

이렇게 장치드라이버 관리자를 통해 업데이트 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겨서 좋네요 :)

 

3. 핫스팟 기능이 생겼습니다! 

다른기능도 아닌 핫스팟 기능이 먼저 지원된건 의외였는데요, 

컴퓨터에 장착된 유무선 랜카드의 인터넷을 여분의 무선랜카드를 사용해서 주변에 무선신호를 뿌려줄 수 있어요!

 

랜선은 하나인데, TmaxOS가 설치된 노트북만 있으면 주변에 무선인터넷을 뿌려줄 수 있다는 사실!

필수기능은 아니지만 있으면 좋은기능이라서 이렇게 기능추가가된것을 환영합니다 :)

 

4. 디스크정리 기능이 생겼어요.

정리할 디스크를 선택하면 TmaxOS에서 디스크를 살펴보고 필요없어보이는 파일을 표시하여 

사용자가 선택 후 삭제하여 디스크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기능이예요!

 

개인적으로는 사용자가 세부설정과 스케쥴설정을 지원해서

운영체제에서 지정된 시간에 자동으로 정리해주는 기능이 들어갔으면하는 아쉬움이 있어요. 

(C드라이브에 휴지통과 임시파일을 매주 일요일 오후 7시에 삭제하기, 삭제하기전에 사용자에게 묻기 등등 말이죠)

 

5. TmaxOS 업데이트 옵션에 자동업데이트 예약시간 선택 옵션이 생겼어요!

 

기존에는 자동업데이트를 선택하면 그걸로 끝이였지만, 

지금은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을 선택해놓을 수 있게 되었답니다. 

 

 

다음으로는 앱 센터를 보도록 해요!

앱 센터에서 설치할 수 있는 앱이 몇가지 늘었답니다. 

 

1. 리눅스용 스팀이 공식적으로 지원되기 시작했어요!

 

더이상은 제가 예전에 작성했던 방법(링크)대로 복잡하게 설치할 필요없이 

스팀 홈페이지에서 리눅스용 스팀 설치파일을 받아서 더블클릭 후 암호입력만 하면 완료예요!

 

대신 앱 리스트에 추가되는 스팀 아이콘은 아무 반응이 없어서

터미널을 켜고 steam을 입력 후 엔터를 눌러야 실행되는건 예전이랑 다를게 없었어요.

 

제가 이번 업데이트가 되기전 2월 22일에 TmaxOS에 스팀을 설치해서 게임 방송을 한적이 있는데(링크),  

이때에 있었던 해상도 안맞음 문제나, 마우스 좌표 안맞음 문제는 해결이 되었어요. 

 

다만, 아직 3D게임(하프라이프2, Brutal Legend 등)의 경우

예전에 비해서 확실히 초당 프레임이 올라가긴 했지만, 플레이가 가능할정도는 아니여서 아직은 갈길이 멀어보였어요. 

 

2. 버추얼 박스가 생겨서 가상 운영체제를 설치 및 실행할 수 있게 되었는데, 

네이티브 듀얼부팅을 하다보니 아직 쓸일이 없어서 설치해보지는 않았습니다. 

 

3. 한컴오피스 한글 Viewer가 지원되기 시작했습니다!

한컴 다운로드 페이지로 연결되고, Linux(Ubuntu)용을 다운로드 하면 되요. 

그러면 이렇게 한글 문서를 열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사용자 폰트를 추가하는 방법이 없어서 일부 폰트의 경우 레이아웃이 틀어질 가능성이있고,

윈도우용 한컴오피스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아직 Tmax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한컴오피스 2007이랑 한컴오피스 2010 정품을 가지고 있는데 설치파일이 실행되지 않아서, 

Tmax측에 문의해본결과 개인사용자용 HomeEdtion사용자에게는 TmaxOS용 설치파일을 제공하지 않는다네요! 

 

이점은 참고해두시면 좋을거같아요. 

 

아, 그리고 아직 TmaxOS는 한국어와 영어를 제외한 다국어 입력방법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중국어나 일본어등 기타 외국어를 입력하셔야하는분들은 사용이 불가능하겠습니다 ㅠㅠ

 

 

이렇게 TmaxOS3 HE 3.13.1 업데이트를 간단하게 살펴보았는데요, 

 

4개월만에 나온 업데이트라 기대한 부분이 많은데

제가 너무 많은 기대를 했는지 아쉬움이 느껴지는 업데이트였습니다. 

 

스팀 설치 지원이랑 한컴뷰어 지원은 좋지만, 스팀은 게임플레이가 힘든 수준이고,

가지고있는 윈도우용 한컴오피스는 아직도 사용불가이고 말이지요 ㅠㅠ

 

다중모니터 사용시 창을 전체화면 하면 창이랑 그림자가 옆 모니터까지 넘어가서 삐져나오는것, 

다중모니터 세로모드 사용시 해상도 인식이 정상적으로 안되고, 수동으로 해상도를 맞춰도 뿌옅게 나오는것, 

이미지 파일 썸네일이 지원이 안되서 이미지파일을 꼭 열어봐야만 어떤 이미지인지 알 수 있는것, 

 

시간이 걸려도 언젠가 전부 업데이트로 해결해주실거라 믿습니다!

 

그리고 이번 업데이트부터 ToGate브라우저에서

위와같은 메세지가 표시되기 시작했는데 이건 무슨 문제인지 모르겠네요.

 

 

아직 기존의 다른 운영체제들에 비하면 갈길이 엄청 엄청 멀지만, 

 

그래도 이렇게 하나 둘 기능이 점점 추가되는걸 보면

점점 조금씩이지만 나아지고 있음을 볼 수 있고, 

 

언젠간 모두에게 사랑받는 운영체제가 될거라 믿어 의심치 않아요!

 

TmaxA&C 여러분들 고생 많으셨고, 앞으로도 점점 나아지는 업데이트 기대할게요~

 

 

# 이 글은 TmaxOS의 ToGate브라우저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